저는 코로나 확진된지는 2주 정도 되었고, 격리 해제가 된지는 일주일이 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증상이 꽤 남아있고 저를 지속적으로 괴롭히고 있기에, 저 같은 증상을 가지신 분들께 도움이 될까 해서 적어봅니다.

< 제가 겪은 코로나 후유증>
인후통, 심한 기침, 콧물, 가래, 귀 통증, 가슴 답답하고 숨 쉬기 불편

<숨쉬기 불편한 증상에 대해서>
-숨을 쉬는데 정상의 70퍼센트 정도에 그치는 느낌
-물밑에서 겨우겨우 숨 쉬는 느낌
-얕고 할딱거리는 숨소리
-숨을 들이쉴 때 턱 막히는 느낌
-똑바로 눕거나 오른쪽으로 돌아누웠을 때 짓눌려있는 느낌
-체한 느낌, 소화가 안 되는 느낌(역류성 식도염 느낌과도 비슷합니다)

1. 격리 해제 직후 병원 방문-이비인후과
증상: 콧물, 가래, 기침, 귀 통증, 인후통, 컨디션 저하, 숨 쉬는데 가슴 답답하고 불편
격리 해제가 되자마자 병원을 방문하였습니다. 인후통과 콧물, 기침이 아직 심했기에 이비인후과에 가게 되었습니다. 이비인후과에서 약을 받은 후 3일 동안 복용하였습니다. 가래와 콧물, 기침이 약간 줄어들었으나 여전히 인후통과 가슴 답답한 증상이 나아지지 않았고, 컨디션이 전혀 회복되지 않았습니다. 주말 내내 집에서 휴식을 취하였으나 컨디션이 나아지지 않아 다시 이비인후과를 찾았습니다.


2. 다시 한번 병원 방문-이비인후과
증상: 기침, 인후통, 귀 통증, 컨디션 저하, 숨 쉬는데 가슴 답답하고 불편
콧물 가래는 나아졌으나, 아직도 증상이 많이 남아있고 컨디션이 너무 좋지 않으며 귀 통증까지 이야기를 하였더니, 목을 확인 후 임파선이 많이 부어있다고 하시더라고요. 이전까지는 항생제 처방은 해주지 않았는데, 약을 바꿔주셨습니다. 항생제를 처방받은 후에 수액을 맞았습니다. 가슴이 답답하고 숨 쉬는데 불편하다고 이야기를 하니, 심할 경우에는 꼭 내과에 가서 폐 엑스레이를 찍어 볼 것을 권유하시더라고요. 수액을 맞고 항생제 복용 후 귀 통증과 인후통이 약간 줄었으나, 여전히 기침이 심하고 숨 쉬는데 가슴이 답답한 느낌은 나아지지를 않았습니다.

수액

3. 폐 엑스레이를 찍어보기로 결심 -내과 방문
증상: 기침, 인후통, 귀 통증, 컨디션 저하, 숨 쉬는데 가슴 답답하고 불편
항생제를 처방받은 후 인후통과 귀 통증이 조금 나아졌지만 가슴이 답답하고 숨을 여전히 얕게 쉬었으며 호흡이 불편했습니다. 똑바로 누울 때, 오른쪽으로 누웠을 때 폐가 짓눌리는 느낌이 들어 잠잘 때 괴롭고 눌린 느낌이 들다 보니 자꾸 깨게 됩니다. 평상시에는 숨 쉴 때 물 밑에서 겨우 숨 쉬는 느낌, 얕고 할딱할딱 숨 쉬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숨을 들이마실 때 어느 구간에서 숨이 턱 하고 막히는 느낌이 들고 그때 기침을 굉장히 심하게 합니다. 숨을 정상의 70퍼센트밖에 못 쉰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결국 격리 해제 7일 만에 폐 엑스레이를 찍어보기로 결심하고 엑스레이 촬영이 가능한 내과를 방문하였습니다.
폐 엑스레이 결과 심각한 폐렴까지는 아니지만 폐가 깨끗한 것도 아니었고, 염증 소견이 보인다고 하더라고요. 청진기로 청진 결과 폐활량이 현저히 떨어져 있고, 숨소리도 깨끗하지 않아 잘못하면 천식으로 갈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후유증이 맞고, 가슴 답답한 느낌 호흡이 불편한 것은 한달 이상도 갈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이비인후과에서 받은 진료 내역과 약을 먹어도 여전히 숨 쉬는 게 힘들다고 했더니 현재 약은 복용을 중단하고 스테로이드 처방을 해보자고 하셨습니다. 사실 스테로이드가 강력한 항생제이고 부작용이 많은지라 걱정을 많이 하였는데 현재 코로나 치료에 가장 많이 쓰이는 치료제이며, 7-10일 이내로 의사의 처방을 지켜서 스테로이드를 복용한다면 문제가 없다고 하셨습니다. 우선 5일 치를 처방받고 불편하면 다시 내원하라고 하셨어요.
신기한 점은 스테로이드 약을 복용한 후 숨쉬기가 한결 편안해졌습니다. 5일 동안 좀 더 경과를 지켜볼 예정이에요. 이비인후과는 콧물, 인후통, 기침은 약으로 증상 조절이 가능하지만 폐 엑스레이를 찍을 수 없기 때문에 호흡곤란 치료에는 한계가 있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코로나 확진 후에 가슴이 답답하고 호흡이 불편하다면 폐 엑스레이를 찍어볼 수 있는 내과 내원을 권해드리고 싶어요. 코로나 확진되신 분들 모두 힘내시고, 후유증에서 벗어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부탁드려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